2018. 1. 16. 22:50, 대회/육목 알고리즘 대회
이 대회의 공식 명칭은 삼성전자 DS부문 SW 알고리즘 대회네요. 개인적으로 작명센스가 좀 아쉽습니다. 이 대회에서는 육목(Connect6) AI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른 사람과 경쟁합니다.
기존의 15*15 판에서 진행되는 오목의 경우 흑 필승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렌주룰, RIF룰, 야마구치룰 등이 있지만 그나마 초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렌주룰의 경우, 흑에게 수많은 제한을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흑이 굉장히 유리합니다.(필승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RIF룰, 야마구치룰 같은 경우에는 규칙이 많이 복잡해서 초심자가 쉽게 하기 힘듭니다. 이에 비해 육목의 경우에는 규칙이 굉장히 쉽습니다. 돌 6개를 이으면 승리하고, 착수하는 방식은 흑 1개 -> 백 2개 -> 흑 2개 -> 백 2개 -> ...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이 외의 제한조건은 없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게임이라 연구는 많이 되어있지 않지만 흑백 밸런스가 그럭저럭 잘 맞는것 처럼 보입니다.
5/8에 SW 알고리즘 예제파일, 가이드, 자세한 규칙 및 FAQ를 배포하고 5/15까지 알고리즘을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개발 일정이 굉장히 촉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한 규칙을 알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일단 알고리즘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규칙에 큰 변화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 어떤 과정을통해서 알고리즘을 만들어가는지를 블로그에 포스팅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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